본문 바로가기

마이베어꼼의 육아꿀팁

어린이집 준비물 한 번에 준비하기

 

 

어린이집 입학 시 준비물 준비로 다들 바쁘실텐데요.

오늘은 어린이집 준비물에 대해 설명드리려고해요.

 

낮잠이불

5세까지는 대부분 어린이집에서 낮잠을 자고 옵니다.

보통 1시부터 3시까지 2시간 가량 낮잠시간인데요. 이 때 각 아이마다 어린이집에서 잘 수 있도록 낮잠이불을 보내야 해요. 하지만 이것도 어린이집마다 다른데요. 낮잠이불을 아예보내지 않아도 되는 곳, 매트를 깔기 때문에 이불과 베개만 보내야하는 곳, 패드까지 보내야 하는 곳 등 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 어린이집에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체형, 분리형으로 나뉘기 때문에 이런것을 따지는지도 확인을 미리 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식판 + 스푼포크 + 턱받이

식판은 어린이집에서 하나로 통일해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또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스푼 포크는 아이 개인용으로 매일 세척해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아식이기 때문에 실리콘보다는 스테인레스를 많이 사용하며 다른 아이들것과 섞이지 않도록 이름스티커를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턱받이는 보내는 곳, 안보내는 곳으로 나뉩니다. 또한 실리콘으로 보내는 곳 일반턱받이를 쓰는 곳으로 나뉘기 때문에 이 또한 어린이집에 미리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벌옷 + 양말

여벌옷과 여벌양말은 하루에 한세트씩 가방에 넣어서 보냅니다.

만일 그날 사용하지 않는다면 원에 두고 다음날 사용하기 때문에 그럴 경우엔 다시 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놀이를 하다보면 옷이 젖을 수도 있고 밥을 먹다 흘려서 오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여벌옷과 여벌양말이 필요합니다.

 

물컵

아이들은 개인 물컵을 쓰기 때문에 따로 보내줘야합니다.

보통 빨대물통을 사용하는데 일반컵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라면 일반컵을 보내도 좋습니다. 물은 집에서 채워보내야하는 곳이 있고 어린이집에서 채워주는 곳이 있습니다. 보리차를 끓여서 담아주는 곳도 있습니다. 아이들 컵 또한 섞이지 않도록 이름스티커를 붙여서 구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일 씻어서 가방에 챙겨놓아야합니다.

 

치약 + 칫솔 + 양치컵

점심을 먹은 뒤 양치를 하기 때문에 치약, 칫솔, 양치컵을 보내야 합니다. 아직 뱉지 못하는 아이라도 양치컵을 필요로 하는 곳이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아이들것과 섞이지 않도록 네임스티커를 붙여야 합니다. 치약은 무불소, 저불소, 불소 치약으로 나뉘는데 저는 아직 아이가 양치를 뱉어내지 못하므로 무불소 치약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치예방을 위해서는 저불소를 사용해야한다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이것은 가정마다 원하는 것으로 보내면 될 것 같습니다. 양치컵은 주로 스테인레스를 사용하나 이것또한 원마다 원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아무 재질이나 상관없다고 하여 올실리콘컵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고리 손수건

아이가 양치를 했을 때나 손을 씻었을 때 등 사용하는 수건입니다. 고리가 있어야지 자리에 걸어놓을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집에서는 필수로 고리 손수건을 요구하는 곳이 많습니다. 섞이지 않도록 이름을 자수 놓은 손수건을 많이 선호합니다. 저는 아이 이름을 자수넣어 매일 하나씩 보내주고 있습니다.

 

기저귀 + 물티슈

기저귀와 물티슈는 매일 쓰는 제품입니다. 원마다 어떤식으로 보내는지 기준이 다른데요. 저희 어린이집은 매일 5장 정도롤 요구하셔서 현재 적응기간이라 이틀에 한 번씩 보내고 있습니다. 물티슈는 3통을 미리 보내놓았고 필요로 요청이 오면 더 보낼 예정입니다.

 

그 외

그 외 아이가 사용할 로션, 곽티슈 등을 요청하는 곳도 있습니다. 위의 준비물 외에도, 보육시설에서 필요한 특별한 준비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아이들의 연령,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집을 선택할 때는 어떤 준비물을 제공하는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서로서로 섞이지 않도록 이름표를 꼭 붙여놓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이름표를 붙이지 못한다면 자수를 놓거나, 택을 걸거나 직접 작성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마치며,

준비물 철저히 준비해 아이가 어린이집 생활하는데 도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챙겨야 하는 물품들은 전날 미리 가방에 넣어두도록 합니다. 그래야 다음날 준비물을 놓고가 아이가 어린이집 생활하는데 불편함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